주요뉴스
OFF
뉴스홈 > 친환경뉴스 > 핫이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7월01일 13시50분 ]
충청북도는 도농업기술원이 대한민국 농업혁신의 중심인 충북의 대표적 농산물 '찰옥수수'와 '수박'에 대한 「유기재배 매뉴얼」 기술서 2권을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수박 유기재배 매뉴얼 (사진 : 충청북도)
찰옥수수 유기재배 매뉴얼은 유기농업연구소에서, 수박 유기재배 매뉴얼은 수박연구소에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유기농업과와 3년간 공동연구 끝에 발간하였다. 

본 유기농 기술서는 현장실증과 접목하여 도출한 연구 결과를 유기재배 농업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수록하였다. 유기농업은 무농약 재배와 함께 친환경농업에 포함되며, 생산된 유기농산물의 소비자 안전성은 최상위에 위치한다.  

특히, 찰옥수수 유기재배 매뉴얼에서는 유기농자재인 생선아미노산액비와 퇴비차(퇴비를 우린 물에 공기를 넣어 만든 매생물 배양액)의 혼합처리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유박(식물의 종자에서 기름을 짜고 난 찌꺼기)을 대체할 수 있다는 연구 내용을 담았다. 그리고 수박 유기재배 매뉴얼에서는 유기수박 재배를 위한 토양과 양분관리 그리고 시설재배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염류 장해 해결 기술에 대해 다루었다.

수박연구소 윤건식 육종재배팀장과 유기농업연구소 이성희 유기농업연구팀장은 "향후, 보다 혁신적인 유기농자재를 개발하여 유기농산업 발전과 건강한 삶이 펼쳐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친환경투데이 원정민기자 press@glfab.net
원정민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